충치 치료의 목표
충치 치료의 목표는 손상된 치아 조직을 제거하고, 치아 기능을 회복하며, 충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치아 구조를 보호하는 것입니다.
또한, 환자의 통증을 완화하고 삶의 질을 개선하며, 전반적인 구강 건강을 유지하여 잇몸 질환이나
다른 치아 문제를 예방하는 데 기여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최소 범위만 치료합니다!
충치가 있다고 모든 충치를 치료하거나 무조건 신경치료를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나이가 듦에 따라 치아에 생긴 충치가 더 진행되지 않는 정지우식 상태거나 충치가 깊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연세진석치과는 최대한 자연 치아를 살리고 꼭 필요한 최소 범위만 치료 하는 것을 지향합니다.
충치의 진행 단계
충치 치료의 종류
01
레진 치료
충치의 범위와 위치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집니다. 충치 범위가 넓지 않고, 충치 주변으로 건강한 상태의 치아 벽 구조가 남아있을 때에는 레진이라고 하는 치아색과 유사한 재료를 이용하여 떼우는 치료를 합니다. 만 12세 이하의 어린이는 영구치 충치에 대하여 건강 보험 적용이 가능합니다.
02
인레이 치료
충치의 범위가 넓거나 치아의 벽 구조가 무너진 경우에는 직접 떼우는 레진 치료로 안정성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인레이 라고 하는 치아 조각을 미리 만든 후에 치아에 접착하는 간접 수복 치료가 필요합니다. 특히, 치아와 치아 사이에 충치가 있을 때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03
크라운 치료
광범위한 충치, 치아 외상, 그리고 근관치료를 받은 치아 등에 시행하는 치료입니다. 레진, 인레이 치료를 떼우는 치료라고 한다면, 크라운 치료는 이를 씌우는 치료라고 표현합니다. 손상된 치아의 범위가 넓을수록(= 남아 있는 건강한 치아 부분이 적을수록) 레진 → 인레이 → 크라운 치료로 진행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